입찰용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 FAQ

기업신용평갇으급확인서 발급 절차나 서류, 수수료 기타 문의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입찰을 위해서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등급확인서를 받으려고 하면 어떤 절차를 받아야 하나요?
A. 일단 기업신용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신용평가사이트 접속 > 회원가입 > 신용평가등급확인서 신청(온라인) > 기업현황표 작성(온라인) > 평가구비서류 제출 > 평가수수료 납부 >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

Q. 기업신용평가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가 있어야 하나요?
A. 구비서류는 필수서류 위주로 준비를 하시면 되고 건설업에 해당하는 사업자분들은 몇 가지 준비서류가 더 있습니다.

Q.신설기업의 경우 재무제표가 아직 없는데도 입찰용 기업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나요?
A. 발급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설기업의 경우 매출이 어느 정도 발생 되어야 정상적인 평가등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법인기업인데 금융거래확인서 제출 시 대표자의 금융거래확인서도 제출해야 하나요?
A. 대표자 금융거래확인서는 개인 사업자만 해당합니다.

Q. 재무제표는 국세청에서만 발급한 걸로 제출해도 되나요?
A. 재무제표는 기장하고 있는 회계사무실에서 발급되는 비교식 재무제표(복식재무제표)로 제출해 주시고 재무제표확인원(증명원)을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원본에는 압인 또는 간인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Q. 자체기장이라서 별도로 회계사무실에는 기장을 따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때에도 비교식 재무제표로 제출해야 하나요?
A. 별도의 기장을 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국세청 재무제표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비교식 재무제표도 첨부가 가능하시다면 같이 첨부 바랍니다.

Q. 저는 간편장부대상자라서 재무제표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 복식기장 대상자가 아니시라면 국세청 홈텍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내역을 출력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Q. 사업장이 무료입대 사무실인데 이런 경우는 임대차계약서가 없어도 되나요?
A. 무상임대 사무실인 경우 해당되는 증빙자료를 보내주시고 없으시다면 생략하시기 바랍니다.

Q. 대표자 소득금액 증명원은 어디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A.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Q. 건설공사 실적신고서, 시공능력 순위확인서는 어디서 발급 가능한가요?
A.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Q. 건설공사 실적신고서, 시공능력 순위확인서 등은 어디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A. 전문건설협회, 정보통신공사협회, 전기공사협회, 소방공사협회 등 매년 실적신고를 하고 있는 공사협회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Q.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를 발급 받았는데 eBB+ 라고 나오는데 e가 무슨 뜻인가요?
A.  '회사채에 준하는 등급'이라는 뜻 입니다.

Q. 발급받은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는 우편으로 받나요?
A. 별도의 우편발송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출력되는게 원본입니다.

Q. 한 번 발급받은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는 다음 입찰 시 다시 발급 받아야 하나요?
A. 한 번 발급 받으신 등급은 유효기간 이전에는 언제든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Q. 발급 받은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는 복수 제출이 가능한가요?
A. 네, 조달청 포함 기타 공공기관은 모두 제출 가능합니다.

Q. 필수 서류 외에도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나요?
A. 필수로 제출해야 할 서류는 아니지만 대표자(배우자 포함)의 재산(회원권, 부동산 등), 시,군,구청에서 받은 상패, 인증서, 지적재산권(실용신안, 특허) 등 업체에 대해 부각 시킬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 주시면 평가 반영에 참고를 하고 있습니다.

Q. 모든 서류를 원본으로 제출해야 하나요?
A.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받고 있습니다만 부득이한 경우 사본을 보내주시고 심사 완료 전까지 원본 서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Q. 발급 수수료는 카드결제가 가능한가요?
A. 부득이 하게도 카드로는 결제가 불가능 합니다.

Q. 서류를 먼제 제출하고 진행 중에 결제를 하면 안되나요?
A.  서류제출, 수수료 납부 날짜 기준으로 평가젠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류만 제출되거나 수수료만 입금 된 상태에서는 평가진행이 어렵습니다.

Q. 발급 소요 기간이나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소요기간은 영업일수로 일반 6영업일, 급행 3영업일이며, 공휴일, 연휴는 제외됩니다. 급행신청은 서류 제출시간이 오후4시 이므로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Q. 일정 금액을 지불해서라도 등급을 올릴 수는 없을까요?
A. 철저한 심의를 거치셔야 하기 때문에 불가능 합니다.

Q. 입찰 공고일이 지나서 그러는데 공고일 이전으로 등급 확정일을 맞출 수는 없을까요?
A. 죄송합니다. 부득이하게도 불가능 합니다.

Q. 기업신용평가등급을 받기 전에 재무제표만 가지고 어느 정도 등급이 나올지 예상할 수는 없나요?
A. 재무제표 가지고만으로 등급을 예상한다고 해도 본 평가에서는 여러 요인으로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상등급 하고는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Q.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
이 외에도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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